주름/리프팅

필러 시술

 
필러주사 (쥬비덤)
필러주사 모습

 

 
하아아루론산 (쥬비덤, 레스틸렌, 테로시알, 펄레인)
하이아루론산(hyaluronic acid)  성분은 피부의 진피와 표피 사이에 존재하는 세포간 물질로, 세포를 서로 접착시키고 세포간의 윤활유 역할을 해주는 생체물질입니다. 하이아루론산-쥬비덤(Juviderm)은 그 성분은 비동물성 hyaluronic acid입니다. 하이아루론산은 가장 대중화된 필러이고, 생체 물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염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매우 적은 안전한 필러입니다. 필러의 농도에 따라서 3가지로 나뉘는데 표피층 바로 밑에 주입을 하는 저농도, 진피층에 주입하는 중간농도, 진피층 이하부위에 주입하는 고농도로 나뉩니다. 각기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고농노를 표피층에 사용하면 피부가 돌출이 되어 나오는 부작용이 발생을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술 부위에 적당한 농도의 필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용도: 미세한 눈가, 미간, 입가의 잔주름, 여드름, 수두 함몰흉터 교정에 주로 사용함.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아테콜)
아테콜(Artecoll)은 3.5%의 콜라겐 용액 속에 1:3의 비율로 현탁되어 있는 PMMA(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소립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PMMA는 메타크릴수지라고도 하며,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하나입니다.
염증 등의 부작용은 많지 않으나, 피부층에 얕게 시술 시 피부의 요철현상이 발생하여 피부가 단단해지거나 굴곡이 생기는 문제가 있어, 세밀한 부위에는 사용할 수 없는 필러입니다. 또한 깊은 부위에는 점성이 약하여 함몰 부위의 윤곽교정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용도: 작은 함몰 부위의 교정에 사용. 미세한 잔주름이나 정교한 시술에는 부적합

   
폴리아크릴라마이드(아쿠아미드, 인터폴, 로야미드, 바이오알카미드)
성분은 폴리아크릴라마이드(Polyacrylamide 2.5%)에 아크로젠 물 (Apyrogen water 97.5%)이 혼합이 되어 있습니다.
지속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국내에 수입되어 사용된 이후 염증 등의 부작용 사례가 많이 보고되어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부작용 사례가 많아서 일부 제품은 식약청에서 수입 금지를 시키고 있습니다.
용도: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서 사용에 주의
   
콜라젠(에볼런스)
콜라젠은 인체 내의 성분 중에 하나로 생체물질이어서 비교적 안전한 제제이지만 간혹 알러지 등의 부작용이 발생을 합니다. 또한 콜라젠은 인체 내에서 콜라제나제라는 효소에 의해서 흡수가 일어나기 때문에 지속력에는 타 필러보다는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용도: 작은 함몰 부위, 잔주름의 교정에 사용
   
레디어스(칼슘제제)
칼슘 하이드록시 아파타이트라는 뼈성분의 입자가 water gel속에 있는 것으로 뼈 성분입니다. 입자가 단단하기 때문에 피부의 잔주름의 교정에 사용하기는 부적합하며 피부 아래로 주입하여 조그만 함몰 흉터나 작은 부위의 윤곽교정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조직인 입술 등 점막 하 시술은 단단하게 몽오리가 잡히는 부작용이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용도: 작은 함몰 부위, 수두나 여드름흉터
 
생체 물질이어서 안전합니다.
시술이 편하고 정교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물질로 시술 전 알러지 반응 검사가 필요치 않습니다.
하이아루론산을 크로스링크를 시켜서 만들어 시술 효과를 오래도록 유지시켜 줍니다.
시술 직후 그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마주름 미간주름
눈가주름 콧등주름
팔자주름 입술주름
기타 얼굴의 잔주름 함몰흉터(수두, 여드름 흉터)
 
27게이지의 가는 주사기를 통하여 주름 밑의 진피층에 쥬비덤을 투입을 합니다. 쥬비덤 투입 후 부피의 증가로 주름을 위로 밀어 올리게 됩니다. 물리적인 힘으로 쥬비덤이 주름을 밑에서 받쳐주게 되어 주름이 개선되고 지속적으로 남아서 주름의 재발을 억제해 줍니다.
 
필러시술의 피부단면 이해도

 
주름교정을 원하는 부위에 표면마취약(EMLA)을 바릅니다.
주름이 있는 범위에 골고루 잘 바릅니다.
마취약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포로 밀봉을 해놓습니다.
비닐포로 밀봉 후 마취약이 스며들 때 까지 30-40분 정도를 기다립니다.
30-40분 후에 표면마취약(EMLA)을 닦아냅니다.
쥬비덤을 주름라인을 따라 주입을 합니다.
눈가주름의 경우 시술시간은 10분 정도이며 마취를 했기 때문에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시술이 끝난 후에는 바로 화장을 하고 귀가합니다.
일주일 후에 방문하여 주름이 확실하게 없어졌는지를 확인합니다.
 
눈가의 무표정 주름
물광주사 (아쿠아리프팅), 필러 시술 후
 
미간의 무표정 주름
물광주사 (아쿠아리프팅), 필러 시술 후
 
눈가 무표정 주름
물광주사 (아쿠아리프팅), 필러 시술 후
 
대부분의 필러가 그렇지만 쥬비덤도 깊은 주름에는 그다지 효과가 없습니다. 주로 미세한 잔주름의 교정에 사용을 합니다.
주로 적용되는 주름은 이마 잔주름과 미간의 잔주름, 눈가주름과 입가의 팔자주름 등에 주로 적용됩니다. 그 외에 여드름, 수두 흉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이 됩니다. 필러를 깊은 표정주름이나 안면윤곽을 교정하는 용도로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효과가 거의 없거나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굵고 깊은 주름에는 효과가 미약하거나 거의 없습니다. 이마, 미간 내천자(川) 주름, 입가의 깊게 패인 팔자 주름의 경우에는 시술효과가 미흡합니다. 미세한 잔주름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필러주사입니다.
 
쥬비덤은 피부의 진피층에 주사를 하여 주름을 밀어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쥬비덤의 성분은 하이아루론산을 크로스링크 시켜 지속효과가 오래 유지되도록 한 발전된 하이아루론산입니다. 보통 1년 정도 효과가 유지되고 재발을 하더라도 원래 시술 한 자리는 약하게 재발을 하기 때문에 시술을 하면 할수록 시술효과가 축적이 됩니다. 개인의 주름 정도나 표정 짓는 습관, 주름의 위치에 따라서 지속효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수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시술횟수는 주름이 생기는 양상에 따라서 재수술을 해주면 되며, 기간을 정해놓고 시술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의 진피와 외피사이에 존재하는 세포간 물질을 정제하여 만들었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물질이므로 시술 전 알러지 반응 검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콜라젠 주사의 경우는 생체적합성 여부를 보기 위하여 알러지 반응 검사를 시행한 후 알러지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시술을 하지만 쥬비덤의 경우는 이러한 테스트가 필요치 않습니다. 그 외의 부작용은 시술자의 경험부족으로 한 부위에 너무 많은 양의 쥬비덤을 투입 할 경우 주사부위가 정상 피부보다 융기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과주입된 경우에는 다시 제거를 해주거나 길항제인 하이아루로니다제로 녹일 수 있습니다.
 
폴리아크릴라마이드 성분(아쿠아미드,인터폴,로야미드, 바이오알카미드 등)의 필러는 국내에 수입되어 사용된 이후 염증 등의 부작용 사례가 빈번하게 보고되어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제품은 식약청에서 수입 금지를 시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속력이 높다고 선전을 하고 하지만 반면 주입된 필러를 완전히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염증 발생 후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을 하므로 이점 유념해야 합니다.
   
필러의 종류가 다양하고 어떤 필러가 더 지속력이 높은가에 관심을 두지만 지속력이 높다는 것은 장점이기도 하면서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대부분의 필러는 제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조직 사이로 스며들어간 필러가 문제를 일으키면 심각한 부작용과 후유증으로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필러의 용도는 미세한 잔주름과 작은 함몰흉터 교정에 국한되어야 합니다. 필러를 가지고 윤곽교정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해서는 안될 시술입니다. 예로 코를 높인다던가, 눈밑성형을 한다던가, 볼이나 이마, 입술에 사용한다던가 하는 것은 극히 만류해야 할 시술입니다. 효과가 미약한 것을 떠나서 부작용의 우려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약도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하면 해로운 약이 되듯이 아무리 좋은 필러도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을 한다면 부작용의 빈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타병원 코 필러 시술 후
염증으로 인한 굴곡 변형
미세지방이식으로 교정
   
아무리 안전한 필러라도 필러를 주입하여 피하층의 동맥을 막아서 색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전증이 발생하면 동맥이 영양공급을 하는 조직이나 피부에 괴사가 발생을 합니다. 색전에 의한 괴사는 아주 치명적인 부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번 괴사가 발생한 피부조직은 장기간에 걸쳐 심한 흉터를 남기면서 회복이 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필러는 진피층 내의 작은 함몰흉터나 미세한 잔주름 정도에 사용을 해야 하며, 깊은 주름이나 윤곽성형을 위해서 진피층 이하의 깊은 부위로 주입을 할 경우에는 동맥을 타고 들어가는 색전증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점도가 높고 지속력이 강한 필러는 자칫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지속력이 높다는 것은 필러가 단단하게 굳는다는 것이므로 시술 부위가 튀어나오는 요철현상이나 굴곡, 시술 부위가 자신의 살처럼 부드러운 것이 아니라 이물감과 단단하게 만져지는 느낌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력이 높은 필러는 아주 주의해서 사용을 해야 부작용이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쥬비덤의 예로 쥬비덤은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8, 24, 30 의 숫자로 표기되어 각기 점도가 다르게 나오고 있습니다. 성분은 같지만 숫자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아 함몰부위 교정효과가 뛰어나며 지속력이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30으로 표기된 쥬비덤30이 가장 지속력이 뛰어납니다. 그렇다면 지속력이 가장 뛰어난 30만 쓰면 되겠다 라고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제품을 만든 회사에서 3종류의 필러를 만든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각기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3종류를 출시한 것입니다.
가장 지속력이 약한 쥬비덤18은 표피층 바로 아래에 투입을 하는 필러로써, 주름 중에서도 가장 미세하고 얕은 주름에 사용을 합니다. 그런데 쥬비덤30이 지속력이 좋다고 하여 표피층 바로 아래의 얕은 주름에 사용을 하면 시술 부위가 돌출되어 나오는 요철현상이 발생하여 시술하지 않느니만도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요철현상이 수년씩 지속이 되거나 없어지지 않는다면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얕은 주름에는 쥬비덤18의 낮은 점도의 제품을 골라서 써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입니다. 쥬비덤30의 용도는 진피층 아래로 투입을 하여 깊은 주름이나 함몰흉터 교정에 사용해야 맞습니다. 이렇듯 주름이나 함몰된 부위에 맞는 필러를 사용해아만 부작용 없이 효과적인 시술이 되는 것이며, 지속력만으로 판단하여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을 하다면 부작용의 우려가 많으므로 이점 유념해야 합니다.
   
필러를 무분별하게 눈밑에 시술해서는 안 됩니다. 필러의 용도는 윤곽성형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잔주름과, 조그만 함몰흉터의 교정을 위한 것입니다. 이를 엉뚱하게도 눈밑애교살 시술이나 눈밑의 함몰된 부분에 주입을 하여 눈매를 어색하게 하거나 부작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러는 색깔이 투명하기 때문에 눈밑에 주입을 하면 색깔이 창백해지면서 어색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굴곡진 모양을 만들거나 필러가 퍼져서 엉뚱한 곳이 돌출되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러는 눈밑에 시술하는 것이 아니라 눈가의 잔주름 교정을 위해서 시술을 해야 맞습니다. 눈밑에 필러시술을 하여 눈밑의 모양의 어색함을 호소하거나 부작용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 필러는 절대 눈밑에 시술해서는 안 됩니다. 눈밑뿐만이 아니라 코, 입술, 볼 등에 주입하여서도 절대 안 됩니다. 필러는 눈가 잔주름, 이마 잔주름, 입가 잔주름, 조금만 함몰흉터 정도에만 써야 합니다.
 
타 병원의 필러로 눈밑 시술 예
(눈밑에 수포가 생긴 것은 창백한 색감)
타 병원의 필러로 눈밑 시술 예
(눈밑에 수포가 생긴 것은 창백한 색감)
하이아루론산 성분의 필러가 아닌 경우에는 필러시술로 한 번 잘못된 모양이나 부작용이 나타나면 교정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타 병원의 잘못된 필러시술로 인하여 본원으로 교정 문의를 해오는 경우가 많으나 본원에서도 이에 대한 특별한 교정 방법은 없으므로 눈밑에 필러시술을 받는 것은 금물입니다.
   
하이아루론산 성분의 필러인 경우에는 하이아루로니다제라는 길항제가 있습니다. 하이아루론산을 녹이는 효소인데, 원래 수술환자의 부기를 없애는 용도로 주로 사용을 하였지만, 많은 병원에서 무분별하게 필러의 시술이 남발되면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자, 하이아루로니다제를 하이아루론산 필러를 녹이는 용도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레스틸렌, 쥬비덤, 테로시알, 펄레인으로 시술을 받았다면 하이아루로니다제를 사용하여 녹여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성분의 필러의 경우는 녹일 수 있는 길항제가 없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나면 교정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타 병원의 잘못된 필러시술로 인하여 본원으로 교정 문의를 해오는 경우가 많으나 본원에서도 이에 대한 특별한 교정 방법은 없으므로 눈밑이나 코, 안면부등에 윤곽교정 목적으로 필러시술을 받는 것은 금물입니다.
 
 

MEMBERS

LOGIN

JOIN

02.543.9870 02.543.98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