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지방이식

무턱

 
 
턱의 지방이식은 무턱이나 작은턱, 오목턱 또는 턱선의 비대칭 등을 자연스럽고 균형 있는 턱으로 복원시켜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의 뼈수술을 대신하여 보다 간편하고 효과적인 윤곽성형이 가능합니다. 또한 굴곡지거나 주름진 부위 등에도 정교한 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턱이 뒤로 후퇴해 있거나 작은 경우 비대칭턱
가운데가 들어간 오목턱 주름지거나 함몰흉터가 있는 턱
턱에 주름이 많은 경우 턱 보형물 부작용으로 제거 후 윤곽복원
작은 비대칭 턱
오목한 턱
 
턱의 지방이식은 턱의 크기나 원하는 모양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굴곡지고 비대칭인 턱의 경우는 굴곡을 펴고 대칭을 맞추기 위한 것을 목표로 시술을 하며, 턱이 짧은 경우에는 수직으로 길이를 늘이는 방법과 45도 각도의 전하방으로 돌출을 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술 받는 당사자가 어떠한 모양을 원하는 가에 따라서 다르게 디자인 되며, 원하는 모양대로 지방이식을 하게 됩니다.
 
굴곡이 있는 비대칭 턱
굴곡의 메우면서 대칭을 맞추는 경우
 
후방로 후퇴한 무턱
수직 방향으로 돌출시키는 경우
측면에서 봤을 때 돌출이 없는 밋밋한 수직 턱
전하방 45도 각도로 돌출을 시키는 경우
 
 
무턱, 오목턱, 비대칭턱 등을 교정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얼굴의 균형을 맞추어주고 정상적인 윤곽으로 복원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턱에 보형물을 삽입 후 부작용으로 인하여 보형물을 제거 한 후에도 지방이식으로 다시 턱의 모양을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턱선의 확장은 기존에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고체 보형물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입안을 절개하여 삽입해야 하는 부담감과 이물질은 턱에 넣고 다녀야 하는 이중의 부담감이 있었고, 이물감이 느껴지고 조이는 듯한 느낌이 발생을 하는 부작용이 나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보형물 삽입 후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염증이 발생하면 보형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형물 제거 후에는 턱에 심한 굴곡변형 등의 후유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형물 제거 후 턱에 변형이 오는 경우에는 지방이식으로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타병원에서 보형물 제거 후 발생한 턱의 굴곡변형
본원에서 미세지방이식으로 교정
 
 
1. 아랫배나 허리, 허벅지 등 자신의 몸 중에서 지방이 많이 축적된 곳에서 지방을 채취합니다.
- 마취는 국소마취(무통수면마취)를 하기 때문에 전혀 통증이 없습니다.
- 가는 지방흡입관을 사용하여 주사기 안에 지방을 채취합니다.
옆구리에서 지방을 채취하는 모습
주사기로 지방을 조심스럽게 채취
2. 채취된 지방을 원심분리기에 돌려 국소마취약과 혈청 등을 제거합니다. 원심분리의 목적은 불순물을 최대한 제거하여 단위면적 당 많은 수의 지방세포를 이식하여 지방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원심분리 전의 지방
원심분리 후의 지방
3. 원심분리가 끝난 지방을 2차 농축과정으로 수분과 기름을 제거합니다. 최소 50% 정도의 지방의 생착률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원심분리 후 2단계 정제과정으로 기름과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식되는 지방이 불순물이 없어야 지방의 생착률이 높고 효과적입니다. 경험적으로 원심분리 한 단계로는 지방을 충분히 농축시키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2단계의 기름과 수분의 제거로 거의 100%에 가까운 농축지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제가 끝난 지방을 필요한 만큼 1cc 주사기에 잽니다. 턱 부위의 지방이식을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5-7cc 정도의 농축지방을 이식합니다.
필요한 만큼의 지방을 주사기에 잰다
미세지방이식관을 장착
4 . 국소마취가 되어있는 이식할 부위에 지방을 이식합니다. 본원에서는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니들(미세이식관)을 사용합니다. 마이크로니들은 초정밀 이식이 가능한 본원만이 사용하는 특수 이식관입니다. 지방이식은 터널링 과정이 끝난 후 지방이 이식될 공간을 확보하고서 이식을 하게 됩니다. 지방이식의 원칙은 지방이 이식될 범위에 균일하게 골고루 이식을 하여 지방이 뭉치지 않도록 하는 것과 최대한 생착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위면적당 소량의 농축지방을 미세하게 이식을 하여 여러 부위에 골고루 퍼트리면서 이식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한 부위에 다량의 지방을 이식하면 혈액공급이 안된 지방은 흡수되어 생착률이 떨어지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 부위에 지방을 이식하는 모습
턱 부위에 지방을 이식하는 모습
 
 
턱이 작거나 함몰부위가 있는 경우 지방이식으로 턱의 볼륨을 증가시켜 줄 수 있습니다. 턱선의 확장은 기존에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고체 삽입물질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입안을 절개하여 삽입해야 하는 부담감과 이물질은 턱에 넣고 다녀야 하는 이중의 부담감이 있었고, 이물감이 느껴지고 조이는 듯한 느낌의 부작용이 나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이물질 삽입이 두려운 경우에 지방이식을 통하여 자연스럽고 부작용없는 턱선 성형이 가능합니다.
가운데가 들어간 오목턱
턱선의 3차원 입체지방이식 후 모습
평편하고 작은 턱
턱선의 3차원 입체지방이식 후
평편하고 작은 턱
턱선의 3차원 입체지방이식 후
평편하고 작은 턱
턱선의 3차원 입체지방이식 후

턱 지방이식의 효과는 보형물이나 턱뼈 전진술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보형물이나 턱뼈 수술로 교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턱 모양을 지방이식으로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굳이 보형물 삽입이나 턱뼈 수술을 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무턱이나 오목턱을 지방이식으로 자연스러운 성형이 가능합니다.
 
 
시술이 간편합니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같은 보형물처럼 이물감이나 염증 등의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시술하기 때문에 흉터의 걱정이 없습니다.
자가조직이기 때문에 부드럽고 모양이 자연스럽습니다.
턱선의 모양에 따라서 섬세하게 여러 가지 모양으로 성형이 가능합니다.
생착한 지방은 영구적으로 자신의 조직으로 남기 때문에 오랜 기간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술이 후 지방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 눌리거나 충격을 주면 안 됩니다.
뛰는 운동은 흔들림으로 인하여 지방의 생착률을 떨어뜨리므로 한 달 정도는 주의해야 합니다.
금주금연은 일주일 정도 합니다.
입을 너무 크게 벌리거나 오므리지 않아야 지방의 흡수가 덜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턱의 지방이식은 주로 턱근육의 하부와 근육 내부, 지방층에 골고루 이식을 하게 됩니다. 즉, 3차원 입체지방이식을 합니다. 턱의 경우 지방의 생착률은 비교적 높습니다. 50-70% 정도의 생착률을 보이며, 타 부위에 비하여 지방세포의 생착이 안정적인 부위입니다. 지방으로 턱을 융기시키는 데는 피부의 두께와, 조직의 유연성 등의 변수가 있으나 대개 원하는 만큼의 충분한 턱선 윤곽교정이 가능합니다. 대개 1회의 시술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 2회 정도 시술을 해주면 만족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방을 아랫배나 허벅지에서 충분한 양의 지방을 채취하여 지방이식을 하고 남는 지방은 버리는 것이 아니고 냉동실에 무균 보관하게 됩니다. 이렇게 보관된 지방은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므로 1년 안에 방문하면 추가로 채취하지 않고 원하는 부위에 재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을 보관하여 시술을 해주는 것이나, 바로 채취하여 시술을 해주것이나 결과는 차이가 없습니다.
 
  지방이식을 하면 흡수가 많이 되므로 효과가 없다는 분들도 있으나, 이는 경험이 없는 병원에서 어설픈 지방이식을 받았을 경우의 얘기입니다. 원리원칙 하에 정확하게 시술을 받으면 만족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식한 지방이 생착을 하면 더 이상 흡수되지 않고 평생 자신의 지방조직으로 남게 되므로 가장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시술 중의 하나입니다.

지방이식 후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지방이 흡수되면서 볼륨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후 지방이 완전히 생착을 하고 더 이상의 흡수가 진행되지 않으면 남은 지방은 영구적으로 남게 됩니다. 생착한 지방은 저절로 녹아 없어지지 않습니다. 향후에 체중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면 이식한 부위도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체중이 그대로 유지가 된다면 이식부위의 볼륨도 거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생착한 지방은 평생 자신의 조직으로 남아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양 자체가 평생을 가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나이가 들면 노화가 되어 골격이 변하고 피부가 처지며, 체중이 빠지는 변화가 일어나므로 지방이식 부위의 모양도 그대로 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노화가 많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그 효과가 지속적입니다. 그래서 반영구적이란 표현을 씁니다.
 
  지방이식은 부작용이 가장 적은 시술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시술자의 경험미숙으로 서툰 시술로 인해서 부작용은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다지방주입으로 인한 심한 부기와 지방의 괴사로 인한 석회화 현상, 울퉁불퉁한 윤곽, 지방의 과다흡수로 인한 시술효과의 저하, 염증으로 인한 발적 등이 생길 수 있으나, 이는 시술자의 경험과 기술에 관한 문제입니다. 정확하게 원칙적인 시술을 해주는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작용이 없는 시술을 위해서는 지방이식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성형외과 비전문의에게는 시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콘, 고어텍스(보형물)
지방이식
절개유무
입안으로 절개
절개가 필요 없음
시술시간
1시간
30분
교정효과
교정 효과는 크다. 그러나 미세한 굴곡이나 비대칭의 교정효과는 미흡하다.
효과가 보형물과 비슷하며, 미세한 굴곡 교정이나 비대칭턱의 교정도 가능
시술범위
범위가 제한적이다.
다양하고 넓은 범위에서 적용가능
퇴원복귀
입안절개를 인해 식생활의 어려움이 있다.
부기가 많다.
반창고로 7일 정도 고정을 해주어야 한다.
바로 생활복귀가 가능하다.
부기와 멍은 약간 정도 있다.
반창고 고정이 필요 없다.
 
  필러(레스틸렌, 쥬비덤, 아테콜 등)를 넣으면 윤곽교정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 조직이 단단해지면서 거북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필러는 잔주름을 교정하기 위한 주사이지 윤곽교정을 위한 시술이 아닙니다. 쁘띠성형이라는 명칭을 붙여 무분별하게 아무부위에나 필러로 윤곽성형을 하는 병원들이 있으나 이러한 시술을 하는 것은 시술효과도 거의 없을 뿐더러 부작용의 우려가 많으므로 자제해야 할 일입니다.





 
 

MEMBERS

LOGIN

JOIN

02.543.9870 02.543.98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