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재수술

흔한 질문 답변

 
 처음 쌍꺼풀수술을 하고 싶은데 재수술 전문의 선생님에게 받아도 되나요 ?
처음 쌍꺼풀을 잘해야 재수술을 받는 안타까운 일이 없을 것입니다. 쌍꺼풀수술의 최고 수준의 경지가 쌍꺼풀 재수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최고 수준의 쌍꺼풀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쌍꺼풀 재수술과 앞트임을 같이 하면 안 되나요?
재수술과 앞트임을 동시에 하자고 권유하는 병원이 있으면 쌍꺼풀의 개념 없는 병원일 가능성이 많으니 이점 극히 유념해야 합니다. 앞트임수술(몽고주름제거술)은 안쪽의 라인을 굵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인을 줄이려는 쌍꺼풀재수술과 원칙적으로 같이 하면 안 됩니다. 라인을 줄이려는 수술에 그와 정 반대가 되는 라인을 굵게 하는 앞트임 수술을 하게 되면 눈 안쪽의 라인이 일그러지거나 라인이 굵어지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이는 사공 두 명이 한 배를 타고서 한 명은 동쪽으로 노를 젓고 한 명은 서쪽으로 노를 젓는 것과 같은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앞트임은 꼭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 한해서 하는 수술로써 정히 앞트임을 해야 할 눈매라면 재수술 후 완전히 자리를 잡고서 수개월 후에 앞트임 여부를 결정하여야 옳습니다. 함부로 재수술과 앞트임을 동시에 하는 우를 범하여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드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타병원의 불필요한 앞트임으로 인한
어색한 아웃폴드 라인과 점막의 과다 노출
앞트임 복원 후 점막 노출이 감소되고
아웃폴드 라인이 인폴드 라인으로 바뀜
 
 다른 병원에서 수술을 했는데 언제 쌍꺼풀 재수술이 가능한가요?
보통 마지막 수술 후 6개월 정도 지나야 재수술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흉조직이 아물어서 완전히 자리를 잡아야 재수술을 해도 결과가 좋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흉터조직에 붉은 홍반기나 울퉁불퉁한 비후성반흔이 남아 있다면 수술이 어렵습니다. 흉터가 자리를 잡는 기간은 개인 차이가 있으며 보통 6개월이 지나면 어느 정도 흉터가 자리를 잡지만 체질에 따라서 더 늦게 자리를 잡는 분들도 있으므로 흉터 부위의 붉은 홍반기가 모두 사라질 때 재수술이 가능합니다.
 
 
 기존 쌍꺼풀 라인이 싫어서 완전히 풀어버리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소위 쌍꺼풀 푸는 수술이라고 하여 푸는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수술은 해서는 안 됩니다. 수술을 하고 일주일이 넘으면 원칙적으로 매몰법으로 하였건 절개법으로 하였건 수술한 눈매를 푼다는 개념의 수술은 있을 수 없습니다. 절개선이 눈을 뜰 때나 감을 때나 그대로 노출이 되어 정말 보기 싫을 뿐 아니라 눈꺼풀에 굴곡이 생기거나 늘어져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쌍꺼풀을 속쌍꺼풀로 만들어 눈을 떴을 때 라인이 거의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간혹 푸는 수술을 하여 눈매가 더 어색해져서 다시 라인을 만들려고 하는 분들이 있으나 푸는 수술을 한 경우에는 다시 재수술을 하여 라인을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이점 유념해야 합니다.
 
 
 눈꺼풀이 꺼진 경우에는 지방이식과 쌍꺼풀재수술을 동시에 할 수 있나요?
눈꺼풀이 함몰되고 쌍꺼풀 라인도 어색하여 쌍꺼풀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우선 지방이식을 먼저 하고나서 3-6개월 후에 쌍꺼풀재수술이 가능합니다. 지방이식 후 평편한 눈매로 복원이 된 연후에 재수술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재수술을 할 때는 조직을 박리해야 하는데 박리된 조직 안으로는 지방이식을 할 수 없으며 만약 동시에 지방이식과 재수술을 하게 되면 박리된 빈 공간에 지방을 뿌리는 것과 같아서 지방이 제대로 생착 되지도 않으며 쌍꺼풀 라인만 망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하는 것은 타당치 않으며 이러한 수술을 동시에 하자고 하는 병원이 있다면 개념 없거나 경험이 없는 병원일 것이니 유념해야 합니다.
 
 
 다른 병원에서는 재수술을 해도 결과가 안 좋을 거라고 들었는데 쌍꺼풀 재수술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인가요 ?
쌍꺼풀재수술은 성형수술 중에서 최고 난이도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같은 성형외과 선생님들 중에서도 경험이나 기술이 없어 못하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이나 기술이 없는 병원에서 섣불리 수술을 받게 되면 전혀 개선이 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인상을 더 안 좋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재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 선생님께 재수술을 맡겨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수술하기가 겁이 납니다.
한 번 실패한 쌍꺼풀 수술을 다시 한다는 것은 처음 하는 경우보다 몇 배의 두려움이 있습니다. 다시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심정 때문입니다. 그러나 충분한 상담 후에 재수술 전문가의 손에 맡기면 안심하여도 됩니다.
 
 
 다른 곳에서 재수술을 했는데 전혀 안 좋아졌습니다. 그래도 재수술이 가능한가요?
상태에 따라서 재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전 상담으로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는 경우에만 수술을 권해드립니다. 수술이 불가능하다면 불가능한 이유와 또 수술을 해서 어느 정도 까지 개선이 될 수 있을지를 설명을 드립니다.
 
 
 다른 곳에서 여러 차례 이상 재수술을 했는데 그래도 재수술이 가능한가요?
재수술을 여러 번 반복을 한 경우에는 피부 여유분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피부 여유분이 없어서 내원 시에 눈이 안 감기는 상태로 오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재수술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피부 여유분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재수술은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재수술 여부의 가장 큰 관건은 피부의 여유분입니다.
 
 
 다른 곳에서 재수술을 실패해서 다시 해야 하는데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야 하나요?
재수술의 시기는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다음 날도 바로 재수술이 필요하다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타 병원서 수술 후 내원을 할 경우에는 흉터가 자리를 잡고서 재수술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수술을 기준으로 보통 6개월이 지나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꼭 6개월이라는 것은 아니며, 흉터가 자리를 잡아서 기존 흉터 부위의 붉은 홍반기가 사리지는 시점을 재수술의 시기로 보면 됩니다. 홍반기가 사라지는 시점은 개인 차이가 있으며 빠르면 3개월 만에 없어지는 분들도 있고 늦으면 1년 넘게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6개월이 지나면 홍반기가 없어지고 흉터가 완전히 자리를 잡게 됩니다. 홍반기가 없어지는 시점을 재수술의 시기로 보면 됩니다.
 
 
 재수술을 또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요 ?
수술 전 상담으로 개선의 여지가 없거나 본인이 원하는 라인을 얻을 수 없다고 판단이 되면 아예 수술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여 충분히 개선될 경우라면 수술 성공과 함께 아름다운 눈매로 되돌려 드릴 수 있습니다.
 
 
 쌍꺼풀 재수술 시에 눈매교정(안검하수)을 같이 하나요 ?
절개법으로 하는 모든 재수술은 눈매교정술이라고도 부르는 안검하수 교정을 같이 하게 됩니다. 라인이 두꺼운 경우에는 눈이 게슴치레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눈매교정을 하여 눈을 크고 시원스럽게 만드는 수술을 병행해서 하게 됩니다. 반면 안검하수가 전혀 없는 큰 눈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도 안검하수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눈매교정술을 하게 됩니다. 즉 예외 없이 눈매교정술을 하여 졸린 눈의 경우에는 눈을 크게 뜨게 만들어 주고, 눈이 큰 경우에는 눈이 작아지지 않도록 예방적 차원에서 눈매교정술을 하게 됩니다.
 
 
 쌍꺼풀 재수술을 하고나서 언제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가요 ?
수술을 받고 반창고는 전혀 붙이지 않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약간의 부기와 멍은 있으나 많이 붓지 않으므로 눈모양이 그다지 어색하지 않습니다. 반창고를 붙이지 않고 생활하는 것이 빨리 부기가 빠지고 쌍꺼풀 라인이 일찍 자리를 잡게 됩니다.
 
 
 쌍꺼풀 재수술 후에 몇번 정도 병원을 방문해야 하나요 ?
수술 후에는 수술한 다음 날과 실밥을 제거하는 날, 2번 정도 방문하면 됩니다. 그러나 병원과 집의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실밥 뽑는 날 하루 정도만 방문해도 무방합니다. 실밥은 보통 4일 전후와 7일 전후 두 번에 걸쳐서 제거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조금 더 실밥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쌍꺼풀 재수술 후에는 처음 쌍꺼풀수술과 비교하였을 때  어느 정도 붓고 멍이
 드나요 ?
쌍꺼풀 재수술 하는 경우와 처음 쌍꺼풀을 절개법으로 수술하는 경우와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재수술의 부기가 덜 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재수술을 하였다고 해서 더 붓고 멍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부기와 멍이 처음 수술하는 경우보다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수술의 부기는 1-2주 정도면 큰 부기는 어느 정도 빠지게 되어 일상생활 하기에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쌍꺼풀 재수술 후에 흉터는 어느 정도 남게 되나요 ?
흉터가 남는 정도는 개인의 체질적인 요인이 가장 큰 변수입니다. 아무리 정교하게 봉합을 하여도 흉터가 지저분하게 남는 경우도 더러 있고, 반대로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게 깔끔하게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의 두께, 피부의 여유분 정도, 과거 수술 횟수, 현재의 흉터 상태 등등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서 재수술의 흉터 양상도 차이를 보입니다. 재수술 시에는 최대한 정교한 봉합으로 흉터가 최소한으로 남도록 봉합을 하게 되므로 원래 지저분한 흉터를 가지고 있는 경우라도 어느 정도는 흉터가 희미해지거나 개선이 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MEMBERS

LOGIN

JOIN

02.543.9870 02.543.98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