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몽고주름 제거

양 눈 사이가 멀어 보이는 경우 눈의 내안각에 피부가 과도하게 안구를 가리는 경우가 많은데 눈의 안쪽에서 안구를 가리고 있는 피부를 몽고주름이라고 합니다. 몽고주름 제거술(앞트임)이란 내안각의 피부를 제거하여 눈 사이의 거리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고 답답해 보이는 눈 안쪽을 터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
눈 사이가 멀어 보임
몽고주름이 없는 경우
눈 사이가 멀어 보이지 않음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
눈 안쪽 피부가 흰자위를 가리고 있음
몽고주름이 없는 경우
눈 안쪽에 예리하며 속살이 보임
   
몽고주름(내안각췌피)는 눈 사이의 거리가 40mm 이상이 되는 경우, 눈 안쪽의 피부가 흰자위를 가리고 있어서 답답한 느낌이 드는 경우에 몽고주름이 있다고 진단을 내립니다. 몽고주름이 있는 눈매는 대개 눈 안쪽이 예리하지 못하고 두리뭉실하거나 각도가 급격이 내려오는 모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흉터가 남지 않아야 함
: 절개선의 위치를 눈꺼풀 경계선 안쪽으로 감추어서 흉터 발생이 거의 없게 해야 합니다.
모양이 자연스러워야 함
: 눈 안쪽 모양을 수평으로 디자인하여 자연스러운 앞트임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재발되지 않아야 함
: 안쪽 꼬리를 인대에 고정 봉합을 하여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피부를 절개하면 반드시 흉터가 발생을 합니다. 몽고주름도 마찬가지로 절개를 해서 수술하는 이상 흉터는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흉터가 겉으로 노출이 되는 방식으로 수술을 하면 아무리 정교하게 봉합을 하여도 흉터가 보기 싫게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흉터선이 눈꼬리 가장자리에 묻히게 하여 가려지게 한다면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즉 흉터가 겉으로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안 보이게 됩니다.
 
 
눈 사이가 멀어 보이는 경우눈의 내안각의 사이가 40mm가 넘는 경우에 수술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눈 사이가 정상은 36-37mm 정도이지만 눈 사이의 거리가 정상인데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면 눈 사이가 너무 짧아져서 눈이 몰려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웃폴드 쌍꺼풀을 만들고 싶은 경우에 몽고주름이 있으면 인폴드 쌍꺼풀이 만들어지므로 몽고주름 제거술을  해야 아웃폴드 쌍꺼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타병원에서 앞트임 수술 후 발생한 심한 흉터
본원에서 흉터 없이 수술한 경우
타병원에서 앞트임 수술 후 발생한 심한 흉터
본원에서 흉터 없이 수술한 경우
몽고주름제거술(앞트임 수술)의 원칙은 흉터가 적게 남고, 재발률이 적으며 쌍꺼풀 수술과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이면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Furukwa, Y-V 방식으로 수술을 합니다. 장점흉터가 적게 보이고, 모양이 자연스러우며 쌍꺼풀과 병행을 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쌍꺼풀 연장선으로 수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의 방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실제 사용되는 방법은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몽고주름제거술(앞트임)의 원칙은 흉터가 적게 남고 재발률이 적으며 쌍꺼풀 수술과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이면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우측 하단의 furukwa 방법을 주로 적용하여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장점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고, 모양이 자연스러우며 쌍꺼풀과 병행을 하여 자연스럽게 쌍꺼풀 연장선으로 몽고주름 수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안각을 당김
피부를 코 쪽으로 당겨 피부를 팽팽하게 만들어줍니다.
 
절개 예정선 디자인
피부가 당겨진 상태에서 특수 잉크로 디자인을 합니다. 디자인의 모양은 수술방법에 따라 달라지므로 일정한 모양은 아닙니다. 본원에서는 주로 Y-V 방식을 채택하여 흉터가 눈의 띄지 않도록 해줍니다.

국소마취제의 주사
수면마취 상태에서 디자인 부위에 국소마취를 시행합니다.

디자인선을 따라서 절개
디자인 선을 따라서 메스로 정교하게 절개를 가합니다.

근육으로부터 피부의 박리
피부를 근육으로부터 들어 올려줍니다.

남는 피부의 절제
몽고주름이 코 쪽으로 당겨지도록 피부 조직을 재배치하여 줍니다. 이때 남는 피부조직을 적당량 절제하여 줍니다.

피부의 봉합
피부를 가는 실로 봉합을 합니다. 수술 직후 반창고는 따로 붙이지 않아도 되며 실밥은 5 ~ 6일 후에 제거를 합니다.
 
 
쌍꺼풀이 없는 몽고주름
무흉터 앞트임 수술 (쌍꺼풀 수술 병행)
   
쌍꺼풀이 없는 몽고주름
무흉터 앞트임 수술 (쌍꺼풀 수술 병행)
 
 
수술 후 방문은 수술 다음 날 방문하여 수술부위 소독을 하고 경과를 관찰합니다.
수술 후 5일째 실밥을 제거합니다.
수술 후 부기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완전히 자리를 잡는 기간은 1 - 3개월 정도이며, 이 기간 동안 수술 부위를 심하게 문지르지 않아야 합니다.
3개월 정도 눈 안쪽 가장자리에서 흉터가 약간 눈에 띌 수 있으나 정상적인 과정이며 3개월 이후에는 거의 눈의 띄지 않게 됩니다.
세안 시 수술부위를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수술부위를 세게 문지르게 되면 흉터가 지저분해지거나 넓어질 수 있습니다.
 
 
본인의 눈매에 어울리는 경우에만 시행을 해야 합니다. 상담 시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하여 몽고주름제거술이 꼭 필요한지 신중하게 생각하고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몽고주름제거술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흉터를 전혀 안남기고 수술하기는 어렵습니다. 되도록 흉터를 적게  남기는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좋은데 흉터를 안으로 숨기는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겉으로는 흉터가 안 보이기  때문에 수술한 흔적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눈 사이의 거리가 40mm가 되지 않는 경우 (보통 36-37mm 정도가 정상 거리)에는 몽고주름 제거술을 해서는  안 됩니다. 정상 거리의 눈매를 앞트임을 하게 되면 눈 사이가 몰려 보이는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눈 사이의 거리는 멀지만 눈 안쪽 꼬리 모양이 예리한 형태의 눈매를 가진 경우는 몽고주름 제거술을 해서는 안 됩니다. 몽고주름은 눈매 안쪽의 모양이 둥근 경우에 이를 터주어서 시원스럽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지만, 눈매가 이미 예리하게 터져 있다면 수술 후 눈매가 더 매섭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적응증도 아닌데 필요도 없이 앞트임을 하여 오히려 인상을 안 좋게 만들게 됨으로써 다시 원래의 눈매로 되돌리려는 수술을 말합니다.
 
원래가 앞트임복원수술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아야 하는 수술입니다. 필요해서 앞트임을 했는데 왜 다시 앞트임복원을 해야 하는지는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앞트임복원수술이 생긴 이유는 일부 개념 없거나 비양심적인 병원에서 수술 후의 눈매를 생각하지도 않고 무조건 앞트임을 하자고 권유하여 발생한 일입니다. 적응증이 아닌데 앞트임을 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눈 사이의 거리가 정상거리보다 짧아져서 눈이 몰려 보인다.
눈 안쪽 꼬리가 예리한 상태에서 앞트임을 하면 눈매가 너무 예리해져서 눈이 매섭게 변한다.
눈 안쪽의 점막이 너무 노출이 되어 혐오스럽게 변한다.
앞트임을 하면 눈 안쪽의 라인이 굵어지면서 인폴드 라인을 원하는 경우는 원치 않는 아웃폴드 라인이 된다.
안쪽 라인을 줄이기 위한 쌍꺼풀 재수술을 하였는데 앞트임과 같이 하여 라인이 줄어들지 않거나 오히려 라인이 더 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앞트임과 반대로 디자인을 하여 복원을 하는데 V-Y 전진피판법이나 Z-plasty 방법을 사용하여 복원을 합니다. 개인의 눈매의 모양이나 조직의 여유분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집니다. 복원수술은 앞트임수술보다 흉터를 더 많이 남기는 수술이므로 이를 감안하고 수술을 해야 합니다.
 
타병원에서 불필요한 앞트임 수술 후 과도한 점막이 노출과 아웃폴드 라인 형성
앞트임복원 술 후 점막이 덜 보이고
인폴드 라인으로 바뀜
앞트임복원수술 이전에 앞트임복원수술할 일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큰 비용을 들여서 필요도 없는 앞트임으로 하여 인상을 안 좋게 만들어 놓고 이를 다시 돌려놓기 위해 더 큰 비용을 들여서 복원수술을 한다는 것은 어찌보면 개그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트임은 집도의가 권한다고 하여 생각 없이 무턱대고 할 수술이 아니며 본인에게 꼭 필요한 수술인지 신중하게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요즘 타병원에서 뒤트임 수술을 하여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합니다. 뒤트임수술은 앞트임과 반대로 눈의 바깥쪽을 터주는 수술을 말하는데 앞트임과는 달리 흉을 감출 수 없는 부위이기 때문에 수술 후 부작용의 발생이 매우 높습니다. 부작용의 발생빈도는 거의 90% 이상입니다. 이러한 수술은 해서도 안 되고 수술을 받아서도 안 됩니다. 일부 개념 없는 병원들이 이런 위험한 수술을 아무렇지도 않게 시행을 하고 있어서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성형외과 교과서에서도 뒤트임수술은 해서는 안 될 수술로 명시하고 있으므로 절대 뒤트임 수술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회복이 불가능하며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으므로 유념해야 합니다.
 
눈꺼풀의 외반과 들림현상 눈 바깥쪽의 일그러진 흉터
점막의 노출과 눈꺼풀처짐 아래 흰자위의 과다한 노출
눈매의 변형과 외안각의 뒤틀림 안구건조증과 유루
 
아래 뒤트임 사진들은 뒤트임 부작용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본원으로 쌍꺼풀 재수술 상담을 받으러 온 분들이나 수술을 받으러 온 분들 중에서 다른 병원에서 뒤트임 수술을 하고 온 환자들의 사진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뒤트임으로 인한 점막의 과다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외안각의 변형과 흉터
 
 
뒤트임으로 인한 점막의 과다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변형을
동반한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외안각의 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외안각의 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외안각의 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외안각의 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심한 흉터
 
 
뒤트임으로 인한 흉터와 외안각의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안검외반과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흉터와 외안각의 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흉터와 외안각의 변형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점막노출
 
뒤트임으로 인한 심한 흉터와 점막노출
 
성형에는 해도 좋은 수술이 있는 반면 해서는 안 될 수술이 있습니다. 가장 숙련된 전문의가 수술을 해서 심각한 부작용의 발생확률이 10% 이상이면 위험한 수술로 간주하여 그 수술을 해서는 안 될 수술로 지목하게 됩니다. 그런데 뒤트임의 부작용 빈도는 90% 이상입니다. 뒤트임의 결과는 딱 두 가지뿐입니다.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면 수술 부위가 다시 늘어 붙어서 거의 원상으로 돌아가는 것뿐입니다. 차라리 원상으로 돌아가는 것은 다행한 일로 봐야 할 것입니다.
 
 
 
 

MEMBERS

LOGIN

JOIN

02.543.9870 02.543.9830

TOP